검은호랑이의 MBTI블로그

반응형

인프제 INFJ 남자 특징

 

 

- 진지하고 진지함

 

- 봉사정신이 뛰어나다.


- 완전한 이해를 바란다.


- 이지적이다


부정을 간파하고 바로잡으려고 한다.

 

- 윤리관이 확실하다.


미적 센스나 자기표현이 뛰어남


예의 바르게 그 장소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사회성이나 협조성을 소중히 한다.


다른 사람을 잘 보고 있으며, 배려심이 있다.


인간이나 사회에 대해서 날카로운 통찰력이 작용한다.

 

- 표면적인 관찰에 구애받지 않고 본질을 간파하다

 

- 사물의 관련성이나 경향을 파악하다

 

- 일희일비하지 않고 긴 안목으로 보고 생각하다

 

- 가능성을 믿고 도전하다

 

- 정열적이고 강한 신념을 가진다.


비전을 명확히 하여 초심을 관철한다.

 

 

 

조심스럽고 예의바르고 겸허하고 이지적인 성격입니다. 

내면에서 종종 확신을 동반한 번뜩임이 터져 나와 깊은 통찰에 이릅니다. 

사물의 관련성이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어서 현실세계에 널리 적용되는 개념을 생각해냅니다.

 

사람들과 교류를 하거나 자연, 도시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자신이 겪은 일을 냉정하게 고찰하고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해에 도달합니다. 

직관에 있어서 확신의 이유는 반드시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개 믿을 만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NFJ가 흥미를 가지는 것은, 인간의 마음, 감정, 의식, 인간 관계, 문학, 자연, 사회, 정치, 철학, 과학, 기술, 예술, 그리고, 이 세계의 존재의 근본에 관련되는 추상적인 문제 등입니다. 부분의 상호관계가 교묘하고 균형이 잡혀 전체적으로 하나의 의미를 갖는 계통에서 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작은 관찰이나 경험을 통해서도 보편적인 이미지와 개념,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 그리고 그 결과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상상을 하게 됩니다.

 

첫째, 대략적인 전체상을 직관을 통해 부감하고 점차 일관된 추론을 통해 면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 정말로 흥미를 가진 것에 집중하여 고찰에 시간을 보내고, 아이디어를 실현해 나갑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불완전하다고 생각되는 한 좀처럼 다른 사람에게 알리려 하지 않습니다. 혼자서 내면의 영감에 의식을 맡기고 숙고하는 시간을 오래 필요로 합니다. 

그럴 때는 시끄러운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이나 불필요한 수다를 피하고 혼자 침착한 장소에 갑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영감은 곧 하나의 핵심 이미지로 수렴하고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침을 정하기에 이릅니다. 

그 방침에 납득하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싶다고 강하게 원하게 됩니다.

 

일단이런과정이끝나면사람들과적극적으로교류하면서자신의의견을전달하려합니다. 결론이 올바른지 어떤지, 응용 가능한지 어떤지, 다른 사람의 반응을 듣고, 의견을 듣거나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심사숙고 끝에 내린 확신이 강하며, 비전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완벽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결함이나 모순, 맞지 않는 곳이 있으면 모든 것이 별로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꾸준한 과정은 별로 즐기지 못하지만, 최대한 노력하고 신경 쇠약을 겪으면서도 일관되게 이미지대로 완수하기를 바랍니다.

 

때로는 부모의 입장이 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다른사람을무섭게읽는능력을발휘합니다. 성격이나 인간관계의 고민에 대해 단호한 의견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대해서 제대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에 대해서는 좀처럼 모르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음의 문제가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봄으로써 풀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사고방식,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습니다. 사람과의 만남은, 자신의 기분을 정리해 가치관을 형성하거나 인간 관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의 비밀은 정말 친한 사람에게만 공개합니다. 

오랜 세월 교제가 있는 사람이라도, 볼 수 없었던 일면을 깨닫고,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도, 친절하고 사람들 앞에서 적절히 행동해, 상대를 배려할 수 있으므로, 그다지 오해를 받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개성적이고 특이하면서도 대개의 경우 사회에 잘 융화될 수 있습니다.

 

감정 표현이 풍부하고, 관찰안이 있어, 적절히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가끔 표정이나 말이 과장되게 보일 때도 있을 정도입니다. 우아하게 처신해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아요. 말을 할 때는요, 농담을 하거나 비유를 이용해서 정곡을 찌르는 말을 해서 사람을 즐겁게 합니다. 시각에 호소하는 비유가 많은 것 같습니다.

 

건설적인 인간관계를 만들고자 하며, 자기중심적이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남을 배려하면서 필요하면 자신의 일을 정리하거나 뒤로 미룰 수 있어요.

 

솔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악의나 거짓말을 금방 간파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도 주의 깊은 관찰과 예리한 통찰력으로 타인의 기만이나 이기적인 속마음을 알아차립니다. 선의가 짓밟히고 있다고 느끼면, 조용히 몸을 끌지 않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 이외의 사람들에게도, 폐가 미치는 것이 예상된다면, 어떻게든 지혜를 짜내 그만두게 하려고 합니다. 할 수 있는 한 평화적이고 신사적으로 행동하지만 겉으로 드러나서 혐오감을 보이고 분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타인에 대한 민폐 행위나 착취 행위, 부정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규탄하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이 올바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고, 자신의 생각을 계속 호소합니다. 그리고 개선을 위해 협력해서 행동하도록 촉구합니다.

 

기회에 대해서는 대담하고 정치적인 배려도 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입니다.

 

평상시는, 별로 눈에 띄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필요하면, 사람들을 이끌기 위해서 사람들 앞에 서서, 가르쳐 주어, 한사람 한사람의 의식의 변화를 재촉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은 영감이 경고하고 있는 것과 타인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행동이지, 개인적 영예나 권력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확실히 칭찬받고, 분수에 맞는 이익을 얻는다면 기쁘겠지만 그 자체는 목적이 아닙니다"

 

윤리를 무시한 아이디어가 생길 수 있어요. 때로는 잔인하고, 교활하고, 남을 괴롭히고, 착취하는 것과 같은 것일지도 모릅니다. 특히 젊었을 때는, 이러한 자신의 영리함을 과신하고, 자신의 쾌락이나 지적 호기심, 또는 이익을 위해서 나쁜 짓을 하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행위가 얼마나 자신에게 상처를 주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순진하게 반성하면 윤리를 무시한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일은 없어질 것입니다. 그래도 누군가 어딘가에서 실행할지도 모르는 범죄나 인류가 언젠가 겪을지도 모르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악몽에 시달릴 때가 있어요. 이러한 상상은 세상에 대한 경고나 문학작품의 모티브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INFJ 중에는 예언자와 같은 카리스마를 갖추는 것도 있습니다.

 

인간사회의 큰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 보편적인 해결책을 찾고 이론적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인간의 이기적인 면에 혐오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결코 인간의 긍정적인 면을 잊지 않으려 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어 잔혹한 야생의 본성과 따뜻한 인성 사이에서 갈등을 느낍니다. 이런 갈등이 모든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날 수 있음을 인정하지만, 언젠가 후자가 이길 것이라고 믿습니다.

 

INFJ가 이상주의적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성질이나 사회의 미래를 편하게 보기 때문이 아니라 보편적이고 통일적인 틀을 강하게 신뢰하고 그것을 헌신적인 노력으로 실현하고자 한다는 데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헌신이 인생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협력관계를 돈독히 여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헌신적으로 임하고자 하면서도 누구나가 제대로 된 생각을 갖고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힘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존한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가능한 한 독립하는 것이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독립된 사람들 간의 건설적인 협력 관계가 이상적입니다. 물론어린사람,초보자등은 제대로 교육하고 독립까지 지원해야한다고 생각할것입니다.

 

분석능력이 충분히 작용하게 되면 자연현상이나 인공시스템에 대해서도 이론적,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학 분야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성적 직관과 내향적사고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해서 다소 복잡한것이라도 즐길수 있고 또 한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방법을 만들어 낼수 도 있을것입니다.

 

INFJ의 아이디어는 형이상학적인 경우가 많고, 때때로 애매한 점이 남겨집니다. 하드한 이론이나 엄밀한 취급을 하지 않으면 안 될 때는, 불리하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과학적으로 엄격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NT 타입의 지적을 받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일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아카데믹에 있어서는 과학보다 리버럴 아트 쪽에 끌리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내면의 다양한 갈등과 아이디어의 실현을 향한 완벽주의, 그리고 만나는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자세, 이런 것에 진지하게 임하려 하기에 INFJ의 삶은 녹록지 않습니다. 이상적으로 발달해 비젼을 실현하기 전에 큰 좌절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좀처럼 자신만을 위한 에너지 넘치는 인생을 즐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 세계에 대한 심원한 이해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우세 심리 기능인 내향적 직관은 정보 수용의 심리 기능이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영감이 솟아오릅니다. 

긴장을 풀고 머리를 쉬고 있을 때 활발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노력이라기보다는 뇌의 작용이라는 자연현상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천계처럼 여겨질지도 모릅니다. 또, 보조 심리 기능인 외향적 감정은, 다른 사람의 요구를 위해서 자기 자신의 형편을 놓아, 모든 인간과의 일체감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들 두 심리 기능이 공동으로 작용하여 자신을 초월한 의식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전체적으로 하나의 완전한 시스템이라고 파악하게 됩니다. 

어떤 의미에서 자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신체적인 감각이나 개인적 의식을 넘은 신비한 의식 체험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MBTI) ENFJ 엔프제 대표연예인 모음 12탄(신민아, 찬열, 강다니엘, 송중기, 임시완, 조권)

외향,직관,감정,판단의 ENFJ의 대표연예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언변능숙형의 MBTI로써 온화하며 적극적이며 책임감이 강하고 사교성이 풍부합니다. 이타적이고 동정심

master5115.tistory.com

 

 

(MBTI)INTJ 인티제 대표 연예인 모음 3탄

INTJ 대표 연예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지드레곤, 일론머스크 외에 여러 연예인들이 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지드레곤 먼저 가장 유명한 INTJ 대표 연예인 지드레곤입니

master5115.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