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호랑이의 MBTI블로그

반응형


INTJ는 합리적이고 질서있는 사고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과학적인 사고방식에는 자연스럽게 끌리게 됩니다. 자연현상, 사회, 조직, 제도, 기계, 장치, 컴퓨터, 등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물의 구조나 인과관계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대입해 보면서 번뜩임의 타당성과 아이디어의 효과를 증명하려고 합니다.





-어느 쪽인가 하면 다른 사람에게 컨트롤 당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컨트롤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세상이나 조직의 룰을 이해하고, 거기에 따릅니다. 그러나 시스템상의 불합리함이나 개선점을 찾을 수 있으므로 윗사람에게 실망하거나 맞대놓고 솔직하게 의견을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견지명이 있고 의지의 힘을 믿습니다. 세련된 아이디어와 명확한 비전을 이미지 그대로 실행하고 싶습니다. 타협을 싫어하고 완벽주의적인 경향이 있어요. 그러나 INTJ에는 명확하게 보인다는 것이 누구에게나 분명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높은 기준을 자신도 모르게 요구하여 이해력이 없는 자를 비난하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과 관련되어 있는 사이에 그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윤리관을 무시한 반사회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이기적인 성질을 알고 그것을 냉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에는 자신을 갖습니다. 냉정하고타당한의견을말하고상대방생각의결점을지적합니다. 반대 의견을 합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인간에게는 관용이 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체방안에 대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때는 개방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책임을 회피하거나 노력을 게을리하고 있는 인간에 대해서는, 윗사람이라도 존경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도 목표달성과 사생활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스스로를 억누르고 순응성을 익히는 법을 배웁니다.





INTJ의 이미지와 통찰, 그리고 사고과정은 추상적이어서 다른 사람이 알기 쉽게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체계적인 설명을 위해 노력하지만, 영감이 생겼을 때보다 훨씬 힘든 작업입니다. 그래도 내 생각이 중요함을 안다면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없습니다





좀 유별나다고 생각하셔도 신경쓸 것 없습니다. 인기를 얻든 말든 그것도 신경 안 써요. 단, 정당한 평가는 요구합니다.






-독립된 태도와 오리지날리티에 자신을 가집니다. 한편으로, 이 세계의 대다수의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가지지 않고 무리지어 살고 있는 모습에 의문이 듭니다. 모두가 누군가에게 통제당하여 평균적인 삶에 매달리는 것을 경멸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환경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편안한 환경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시스템이나 규칙을 자신을 위해 개선하는 것이 생각납니다.





-전례나 현상에 만족하지 않고, 그것들을 극복해 나가고 싶다는 자세가 있습니다. 진부해지고 과거의 일에 파묻히지 않도록 보편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어떤 때라도, 「제대로 기능하는지 아닌지」라는 것은 중요한 판단 기준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면 모든 것에 자신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실제로, 무엇에도 자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가진 지식으로 무엇을 해결할 수 있고, 무엇을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겁니다. 해결할 수 있을 때는 그 방법을 제시해 줄 겁니다.





-쓸데없는 행동을 피하기 위해 미리 심사숙고하여 가능하면 계산하여 자원소비의 견적을 내려고 합니다.





-과학자, 기술자, 또는 비즈니스맨이나 비즈니스 매니저가 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에는, 아카데믹의 분야에서, 철학이나 사회제도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간의 집단이나 세상의 모습을 날카롭고 냉정하게 파악합니다. 때로는 사회시스템이나 제도로의 변혁을 제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현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과제가 여럿 있는 것이 상례지만, 먼저 자신의 고찰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여 줍니다.






-자연의 모습, 아름다운 것, 신비한 것 등에 관심을 갖고 탐구하는 것이 있습니다.









- 내면의 맑은 번뜩임이, 단속적으로 일어나, 관심사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갑니다. 사물의 관련이나 정합성을 돌연 깨닫는 것과 동시에, 그 정치함과 아름다움에 강하게 감동을 느끼는 일이 있습니다.






- 깨달음의 연속으로 의식을 맡기는 것은 편안하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느껴집니다. 독립적인 것을 생각하고 자신의 미래를 책임지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 관심을 가진 일에는 끝까지 자세해지려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 머릿속에서 질서있는 지식체계가 짜여져 전문가의 경지에 이르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이해가 되면 관련된 일들에 주목하고 다시 깊이 파고들게 됩니다. 그 반복으로, 조금씩 착실하게 이해와 지식의 범위를 넓혀 갑니다. 이러한 것은, 말해지는 것은 없는 강한 의욕이나 신념, 혹은 조용한 투지에 근거하고 있어 정신적으로 터프한 점이 있습니다.






직관의 작용으로 갑자기 사물의 연결을 알 수 있고, 부합하는 경우가 많고, 일관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 때문에, 그 일은 신뢰할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무의식 중에 들끓것으로 추론이나 분석의 엄밀한 증명은 필요하면 나중에 생각합니다. 명료한 이론에 의해서 뒷받침할 수 있다면 더 자신감은 강해집니다.










과거, 현재를 보고 추세를 파악하고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해요. 또한 세상의 가치관이나 공유하고 있는 판단 기준에도 통찰이 작용합니다.






지금 현재의 상황에만 의식이 사로잡혀 그 배후에 있는 것을 파악하지 않거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항상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고 있고, 계획을 세우고, 충실하게 실행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하루의 행동에 있어서도, 인생의 선택에 있어서도 적용됩니다.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므로, 교육과정이나 캐리어에 대해서는, 그다지 심각한 문제를 안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나 영감을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전달하려고 노력하면, 나 자신 또한 혜택을 받아서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겁니다.





INTJ와 궁합이 좋은 타입은 ESFJESFP, INTJ, ISFP, ENTPENTJ, ENFPENFJ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